usb 속도 측정 프로그램 crystaldiskmark, HD Tune 알아보기



이동식 저장장치로 USB를 많이 사용하고 있을겁니다. USB로 파일을 옮기다 보면 옴기는 속도가 USB 마다 다릅니다. 오늘은 USB 속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usb 속도 측정


usb 속도를 알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USB의 속도를 알 수 있습니다.  USB 2.0의 경우 480Mbps 속도로 전송이 되며 USB 3.0의 경우 5Gbps 로 전송이 가능합니다. 전송속도가 빠르다고 해서 USB 로 빨리 옴겨지는 것은 아닙니다.USB 3.0과 호환이 되는 제품이어야 제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속도측정 프로그램 2가지


USB 속도 측정 프로그램 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램은 crystaldiskmark, HD Tune 입니다.


crystaldiskmark


USB 속도 측정 프로그램 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램은 crystaldiskmark 입니다. crystaldiskmark USB 뿐 아니라 SSD, HDD, SD 카드의 속도도 측정이 가능합니다. 테스트의 옵션이 다양해 전문가들이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각종 인터넷 검색 사이트에서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를 검색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못 찾으시는 분들이 있다면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홈페이지로 바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crystaldiskmark 사용방법



  1. 테스트의 횟수를 설정합니다. 테스트를 많이 할 수록 속도의 정확도가 높아집니다. 기본값 5회로 하셔도 충분히 속도를 측정 할 수 있습니다.
  2. 테스트 데이터의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크기를 너무 작게 하면 테스트 시간을 줄일 수 있지만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적당한 크기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3. 테스트 할 드라이브를 설정합니다. USB, SSD, HDD, SD 카드 등 원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4. 위의 값을 설정하시고 검사를 ALL 버튼을 클릭하면 검사가 시작됩니다. 검사가 끝나면 항목들은 중 seq를 보면 됩니다.





HD Tune



HD Tune은 벤치마크 도구 중 하나로 드라이브를 진단 및 유틸리티 오류를검사할 수 있습니다.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HD Tune 사용방법



  1. Benchmark를 클릭합니다.
  2. 속도를 측정할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3. start 버튼을 클릭하여 검사를 시작합니다. 


오늘은 usb 속도 측정 하는 2가지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Usb 속도가 중요한 건 아니지만 알아두면 좋은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