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킹소다활용법 7가지 방법

요즘 뉴스나 매체에서 가습기 살균제 문제로 많은 보도를 하고 있습니다.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밝혀지면서 주부들은 천연재료로 만든 세정제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베이킹소다는 주부들 사이에서 많은 유행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과일 세척 및 요리뿐 아니라 식기 소독, 주방 및 욕실 청소, 장난감 세척 등 다방면으로 활용이 가능한 마법의 가루로 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베이킹소다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이킹소다란?

생물의 체내에 존재하는 약알칼이성의 천연 미네랄로 만들어져서 식품첨가물로 사용이 가능하며, 인체에 무해하기 때문에 세제 대용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베이킹소다활용법

냄새제거

냄새나는 신발에 베이킹소다를 넣으면 어느 탈취제 보다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김치통이나 반찬통 등 오랜 기간 동안 담아 논 그릇일 경우 냄새가 베어서 냄새 빼기가 힘든 점이 있습니다. 그럴 때는 통에 물을 담고 베이킹소다를 넣어 하루 정도 지나고 세척을 하면 냄새가 사라집니다. 또한 냉장고안 냄새도 베이킹소다를 컵에 넣어 냉장고 안에 보관해 두기만 해도 냄새가 제거됩니다. 

프라이팬을 닦을 때

기름기 있는 그릇을 닦을 때도 주방용 세제와 베이킹소다를 섞어 사용하면 기름기가 잘 제거됩니다. 기름이 묻은 그릇들도 베이킹소다를 섞은 세제를 사용하시면 기름기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전자레인지 청소

냉장고나 전자레인지 안을 젖은 스펀지로 닦아내면 찌든 때를 없애는데 효과적입니다.

빨래 세탁하기

합성표백제도 좋지만 베이킹소다로도 표백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색깔 있는 옷들은 더욱 색을 선명하게 해줍니다.

싱크대 및 세면대 청소

싱크대 배수관은 특히 여름철 냄새가 심한데 배수관에 배이킹소다를 뿌려두고 식초물로 헹구시면 세척은 물론이고 냄새제거까지 됩니다. 세면대나 변기 같은 경우도 화학성분이 있는 세제로 청소하면 쉽게 되겠지만, 베이킹소다를 뿌려놓고 10분쯤 뒤 닦아 주시면 냄새는 물론 물때까지 싹 없어집니다.

과일, 채소 씻기

과일이나 채소를 그릇이나 물건처럼 빡빡 씻을 수는 없습니다. 과일이나 채소는 베이킹소다를 가루상태로 뿌리시거나 베이킹소다를 탄 물에 10분 정도 방치해 뒀다가 깨끗이 세척하시면 묻어있던 잔류농약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주방용품 소독

주방용품은 끓는 물에 삶으면 가장 좋지만, 도마나 유리그릇 등 크기가 크거나 뜨거운 물에 넣을 수 없는 물건들은 살균 소독하기가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그럴 때 베이킹소다를 뿌리시고 10분 정도 방치해 두었다가 씻어내시면 살균이 됩니다.

오늘은 베이킹소다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합성제제보다 번거롭거나 귀찮은 부분이 없지 않아 있지만,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라면 번거롭더라도 사용해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