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입신고 하는법 2가지 신청방법


이사를 하거나 거주지를 옮겼을 경우 전입신고를 하게 됩니다. 전입신고를 하면 그 관할 주민이 되기 때문에 그 동의 관리를 받게 됩니다. 전입신고는 거주지를 옮겼을 경우 필수로 해야하지만 사정으로 전입신고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전입신고를 하지 않는 이유는 구마다 복지지원이나 생활지원이 다르기 때문에 신고를 안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위장전입이라고 들어보셨을 겁니다. 위장전입을 하는 이유는 전입신고를 하면 자녀들이 그곳에 학교를 배정 받기 위해 실거주지와는 별개로 전입신고를 하는 것입니다. 전입신고는 관할 동주민센터에서만 업무가 가능하지만 이제 정부24를 통해 인터넷에서도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전입신고 하는법


주민센터를 통해 직접 신고하는 경우


세대주가 직접 전입신고를 하러 가는 경우 세대주의 신분증과 부동산계약서 원본을 가지고 전입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세대주가 아닌 세대원이 전입신고를 하러 가는 경우에는 세대주 신분증, 세대주 도장, 부동산계약서 원본, 세대원 신부증을 지참하고 전입신고를 하면 됩니다.



온라인 전입신고 하는법


주민센터 방문없이 인터넷으로도 전입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전입신고는 국민통합민원신청사이트인 정부24에 쉽게 할 수 있습니다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하려면 먼저 정부24 홈페이지를 방문해야 합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정부24'를 검색하여 홈페이지에 방문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 방문하셨으면 메인페이지에 민원24를 클릭합니다.



민원24를 클릭하면 메인페이지에 민원검색에서 테마별 민원검색을 클릭합니다.



테마별 민원검색을 클릭하면 '주민등록'을 클릭하시고 첫 페이지에 전입신고를 찾으셔서 파란색 신청버튼을 클릭합니다. 전입신고 시 공인인증서는 꼭 필요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 여부를 확인하고 신청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전입신고는 다른 민원에 비해 민감한 사항들이 많기 때문에 이용주의사항 및 전입신고 유의사항을 꼼꼼히 고지하고 있습니다. 모든 유의사항을 숙지하셨다면 신청을 버튼을 클릭합니다.




총 3단계로 신고서 작성을 해야하며 1단계는 전입구분, 전출구분을 정확하게 기입하시고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2단계는 전출주소지와 전입주소지를 입력하여야 합니다. 전출지 주소를 입력할때 공인인증서를 확인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는 꼭 필요합니다. 전입지 주

소까지 입력하셨으면 다음단계를 클릭합니다.




3단계는 우편물전입지 전송 서비스 신청서 및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등을 입력하고 파란색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오늘은 전입신고 하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민센터를 통해 신고를 하면 서류가 많이 필요한 반면 서류만 준비하면 방문한다는 점에 번거로워서 그렇지 편합니다. 인터넷으로 할 경우 방법이 익숙하지 않아 힘든 점은 있겠지만 집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