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포화지방 좋은 지방 체크하기

 

지방에는 좋은 지방과 나쁜 지방이 있습니다. 일명 나쁜 지방으로 불려지는 포화지방 과 좋은 지방으로 알려져 있는 불포화 지방으로 나뉩니다. 오늘은 불포화지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이 중요한 이유?


음식의 지방은 에너지를 공급하고 식품에 있는 비타민과 미네랄 흡수를 돕습니다. 지방은 뇌와 신경기능에도 필요합니다. 지방은 고 에너지이므로 필요이상으로 섭취하면 체중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지방의 섭취가 문제가 되는 것은 지방섭취로 체중이 늘어나면 당뇨병과 심장병 등의 성인병과 암에 걸릴 위험이 커집니다. 다양한 종류의 지방이 있지만 적정 섭취량만 지킬 수 있다면 건강에 좋은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지방의 종류

 


포화지방


포화지방은 상온에서 고체형으로 쇠기름(우지), 돼지기름(돈지), 닭 껍질, 버터 등이 속합니다. 생선을 제외한 대부분의 동물성 지방이 포화지방이지만 과자, 라면, 커피크림 등에 들어있는 팜유, 코코넛오일은 식물성 기름이면서 포화지방입니다. 포화지방을 과잉 섭취할 경우 콜레스테롤의 증가로 혈관지환을 유발하고, 체지방 과잉 축적으로 비만으로 인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불포화 지방

 

불포화 지방은 혈관을 보호하는 유익한 지방입니다. 상온에서도 액체상태이며, 참기름, 들기름, 콩기름, 카놀라유, 올리브유 그리고 등 푸른 생선에 든 지방이 불포화 지방입니다. 불포화 지방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건강한 수준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 건강식품으로 각광 받고 있는 오메가 3 지방이 있기 때문에 불포화 지방은 일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트랜스 지방


트랜스 지방은 액체인 식물성 기름을 고체지방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생기는 것으로 쇼트닝과 마가린이 대표적인 트랜스 지방입니다.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트랜스 지방은 즉석식품, 제과류에 함유되어 가공품을 먹을 때는 상품에 표기된 영양 성분표를 보고 가공 트랜스 지방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 성분표란?




포장 식품에 무슨 종류의 지방이 얼마나 들어 있는지 표시한 것입니다. 이 정보는 건강식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양 성분표는 대부분 식품 라벨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불포화 지방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지방이기 때문에 1주일에 최소 2회는 등 푸른 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