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면증증상 대표적 7가지


기면증은 주간의 과다한 졸리움과 갑작스러운 수면발작 및 탈력발작, 수면마비, 입면환각, 야간수면장애와 같은 증상으로 특징지어지는 신경과적 질환입니다.





기면증 증상


과도한 졸리움증


과도한 졸리움증은 기면증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 대부분의 환자들은 하루 종일 졸리움을 호소하며 무기력감을 느끼게 됩니다. 졸리움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수면무호흡증이 더 흔하므로 수면다원검사 없이 주간졸리움증 만으로 기면증을 의심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탈력발작


기면증에서만 나타나는 특이한 증상으로 환자의 50~70%에서 나타납니다. 이는 갑작스럽게 부분적으로 혹은 전체적으로 운동근육의 긴장을 잃어버리는 것으로 웃는다거나 운다거나 갑자기 힘을 쓰거나 화를 내거나 성적으로 흥분하거나 하는 일시적인 정서적, 신체적 사건에 뒤따라 발생합니다. 전신에서 갑작스러운 마비가 발생하면 쓰러져서 땅바닥에 눕게 되는데 일반적으로는 수초 이상 지속되지는 않으나, 드물게 수 십분 또는 한 시간 이상 지속되는 탈력발작 지속상태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입면환각


기면증 환자의 30%에서 발생합니다. 선명하고, 두렵거나 위협적인 환각으로 일반적으로 환시가 많으며, 환청도 드물게 나타 납니다. 대부분 잠이들때 나타나며, 각성 시 환각은 이보다 드문 편입니다. 증산은 수분간 지속되고 종종 수면마비가 동반됩니다.


수면마비


기면증 환자의 25%에서 발생합니다. 잠들기 전 깨어 있을 때나 잠에서 깨어날 때 발생합니다. 호흡곤란 눈 근육을 제외하고는 전부 마비가 와서 의식이 깨어있는 상태에서도 몸을 전혀 움직일 수 없고 말을 못하거나 심지어는 숨도 크게 쉴 수 없는 상태가 되어 당황하거나 불쾌할 수 있습니다. 흔히들 가위눌렸다고 표현하는 현상입니다.


야간수면장애


깊은 잠을 못 이루는 것으로 기면증 환자의 50% 이상에서 나타납니다. 



자동행동


기억착오, 반복적인 무의미한 말이나 행동을 하거나 전 후 맥락이 통하지 않는 글을 쓰곤 하는 것으로 기면증 환자의 20~40 %에서 발생합니다.


수면만취


아침에 깨어나서 30~60분 동아 의식의 혼탁과 혼란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기면증 치료


기면증의 치료 목표는 증상을 조절하여 가정생활이나 직업적인 일상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환자나 가족들에게 병의 경과와 치료방침에 대하여 자세히 알려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기면증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잠을 못 자거나 가위에 자주 눌리는 사람들은 병원에 방문하셔서 기면증 진단을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