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오행 우리 몸의 관계


TV프로나 건강방송에 음양오행이라는 말이 많이 나옵니다.  오늘은 음양오행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양오행이란?


오행은 木, 火, 土, 金, 水의 오(五)를 말하는 것으로 중국 고대 사상가들은 이 다섯 가지 요소를 가장 기본적인 물질로 인정하였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오행을 오재라고 불렸습니다.


오재설(五材說)에 기초하여 세상의 온갖 사물에 확대시켜 모든 사물을 木, 火, 土, 金, 水 등 다섯가지 기본물질간의 운동, 변화에 의해서 생성된다고 주장합니다.



음양


음양이란 최초에는 햇빛의 향배를 의미하였습니다. 햇빛이 비춰 양광이 충만한 곳을 양이라 하고 햇빛을 등져 이 광이 적은 곳을 음이라 하였습니다. 이 이후에 음양에 대한 인식 발전하여 모든 자연현상의 발전과 변화의 근원으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오행


나무(木) - 발생력


나무는 부드러우면서도 곧바로 뻗어 나라 가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불(火 ) - 추진력


불은 타오르면 불꽃이 왕성하게 치솟는 성질이 있습니다. 불꽃에는 왕성함의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흙(土) - 통합력


흙은 만물을 올려놓고 있다는 의미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치우침이 없는 것, 중화, 통합 또한 흙이 가진 성질이라고 합니다.


쇠(金) - 주관력


쇠는 사물의 결실, 근원 의 상징합니다.



물(水) - 침정력


물은 냉하고 썰렁함을 의미하고 대개 사물이나 현장에 있어서 하향하는 성질의 것들은 물의 부류라고 합니다.



인체와 음양


인체에서 양적현상이라고 하면 혈압이 상승하고 분비액의 증가를 뜻하고 음적현상은 혈압강하, 분지액의 저하를 뜻합니다. 인간의 음양은 외부, 배, 장은 양을 의미하고 내부, 복부, 부는 음을 의미합니다.


양성체질


양성체질의 사람은 체온이 높고 서늘한 것을 좋아하면 맥박이 강하고 빠르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화가 잘되고 식용이 왕성, 얼굴빛에 붉은 빛이 도는 특징을 가졌다고 합니다


음성체질


음성체질의 사람은 체온이 낮으며 따듯한 것을 좋아하고 맥박이 약하고 늦다고 합니다. 조용한 것을 좋아하며 얼굴빛을 검은 빛이 도는 양성체질과의 상반되는 특징을 가졌습니다.



오늘은 음양오행과 우리 몸과의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오행은 우리 몸의 근원이라고 하니 여러분들도 어떤 체질인지 확인해 두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돼지감자의 효능 당뇨병에 특효  (0) 2017.11.16
계피의 효능 세계 3대 향신료  (0) 2017.11.15
알콜의존증 치료방법  (0) 2017.10.23
기면증증상 대표적 7가지  (0) 2017.10.11
감초의효능 7가지 비밀  (0) 2017.08.2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