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콜의존증 치료방법 


술은 사람을 즐겁게하고 모임이나 회식때 대인관계에 있어 좋을 영향을 끼칩니다. 하지만 술을 과하게 먹게되면 본인도 그렇지만 주변사람들이 많이 힘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신은 인지하지 못할 수도 있는 알콜 의존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콜 중독이란?


지나친 음주로 인해 개인의 건강, 가족 및 대인관계, 사회생활과 직업능력에 안좋은 결과를 초해함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술을 마실 때 알코올 중독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알콜중독자들은 할콜중독을 인정하지 않으며, 본인의 의지로 조정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중독 단계에 들어가게 되면 뇌에서 조절능력을 상실하여 자신의 의지만으로는  조정할 수 없게 됩니다.



알코올중독의 원인


학문적 원인


알콜중독은 집안내력이 우울증이나 알코올중독에 병력이 있다면 알코올중독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아버지가 알코올중독증 환자였다면 아들이 알코올중독증이 될 확률이 4배 높다고 할계에서는 보고 되고 있습니다.


환경적 원인


주변에 술을 많이 마시는 아버지나 지인들이 있다면 알코올중독증이 될 가능성이 많다고 합니다. 또 술을 스트레스를 푸는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사람들은 구강기 성격을 가지고 있어 술을 못먹는 시간에는 담배를 피는 것으로 드러나 니코틴 중독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신체적 원인


몸 안에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가 적기 때문이라는 학설도 있습니다. 알코올을 분해되어 알데히드가 되는데 이 알데히드를 분해하는 요소가 적다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같은 양의 술을 먹어도 독성 효과가 빨리 심하게 나타나서 알코올중독증에 의한 행동이상이 나오기 쉽습니다.



알코올중독의 특징


신체의존


술에대한 내성이 생겨 술의 양을 늘려야 만족감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술을 안먹으면 금단현상으로 손이떨리거나 불면증,초조, 불안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심리적 의존


술을 마시고자하는 강한의지가 음주를 지속하도록 합니다. 


감정적 증상


우울증, 불안, 분노, 좌절감, 금심, 걱정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행동적 증상


안절부절 못함, 눈물, 다리떨기, 충동적인 행동 등이 증가합니다.


조절 능력 상실


뇌 기능이 망가져 술을 마시게 되면  스스로 행동을 조절할 수 없습니다.



알코올중독의 치료


알코올중독은 술을 조절하는 능력을 상실했기 때문에 조절능력을 가질 수 있게 하는것이 치료의 목적입니다.


입원치료


금단과 섬망의 위험이 있을때 충분한 신체적 검진을 위해 강제 단주가 필요한 경우 임원을 해서 정신질환이나 행동상의 문제가 있을때 입원치료를 하게 됩니다.


약물치료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할 수있는 약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자조모임


회복을 극복하려는 사람들이 스스로 돕고 힘이 되는 모임


재활치료


상담센터나 정신보건센터와 같은 재활기관에서 전문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알코올중독증을 스스로 극복하기는 힘듭니다. 주변에서 많은 도움과 관심이 필요한 질병입니다. 꾸준한 관심과 사랑으로 알코올중독증을 극복할 수 있게 많은 도움을 주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