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에 사시는 할머니, 할아버지들 중에 허리 굽으신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분들은 어릴 때부터 자세가 바르지 않아서 그렇게 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주위에도 안 좋은 자세로 인해 척추가 휘어진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척추가 휘어진 질환을 척추측만증이라고 부릅니다. 이런 척추측만증은 자가진단으로 알 수 있는데요, 오늘은 척추측만증에 대해서, 그리고 척추측만증 자가진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척추측만증

척추측만증은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특발성 척추측만증과 기능성 척추측발증으로 나뉘는데요, 먼저 특발성 척추측만증은 특별한 원인없이 갑자기 발생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기능성 척추측만증은 엎드려서 tv보기, 허리와 등을 구부린채 업무보기 등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척추측만증 증상

초기 증상으로는 양 어깨높이의 차이와 양 골반높이의 차이가 있으며, 일자목, 다리 길이의 차이, 신발의 닳기가 다르고, 허리통증이 미세하게 있으며, 앉아있을때 자세가 불량한 것이 있습니다. 중기 증상으로는 상체를 숙였을 때 한쪽의 등이 튀어나오거나 앞쪽에서 보았을 때 한쪽의 갈비뼈가 튀어나온 경우, 양 쇄콜 및 어깨의 높이 차이가 나거나 휜다리, 좌골신경통 디스크 증상등이 있습니다. 말기 증상으로는 한쪽의 갈비뼈가 심하게 튀어나오거나 상체의 심한 굴곡, 골반의 높낮이의 차이가 심해지고 보행할 때 이상이 있으며 경추가 역커브 모양을 그린 경우가 있습니다. 

척추측만증 자가진단

1.여성의 경우 치마가 자신의 의도와 달리 돌아가는 경우가 있는지 확인

2.바른 자세로 앉았을 때 좌,우의 어깨 높이가 다른지 확인

3.바른 자세로 서있을 때 한쪽 갈비뼈가 더 튀어나와 보이는지 확인

4.허리를 자주 삐고 다리나 골반쪽에 자주 통증이 나타나는 지 확인

5.한쪽 방향으로 서 있는 경우가 잦은지 확인

6.허리를 구부렸을 때 한쪽 등이 더 튀어나와 보이는지 확인

7.좌우골반 높낮이가 다른지, 다리 길이가 차이가 나는지 확인

8.가슴이 답답하고 숨막힘 증상이 동반하는지 확인

10.균형을 잡기가 힘들고 잘 넘어지는 경향이 잦아졌는지 확인

척추측만증에 걸리면 평생 관리하고 치료를 해야하므로 항상 올바른 자세로 지내는 것이 좋으나 일상생활을 하면서 이를 지키기는 매우 힘이 듭니다. 그러므로 앉아서 일하는 경우가 많으신 분들은 꼭 스트레칭을 해서 몸의 균형을 맞춰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이 글을 보시고 여러분들도 꼭 자가진단을 해보시고 자신에게 해당된다고 생각하신다면 꼭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으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오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