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등록절차 알아봅시다

요즘 창업을 하시거나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사업을 시작하였을 때 만약 경쟁업체에서 여러분의 상표와 유사하거나 동일한 것을 사용을 한다면 정말 어떻게 할지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아이템에 관한 상표등록을 해 보호를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만 상표를 불법으로 사용한 것에 따른 법적인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는데요, 꼭 상품을 출시 하기 전에 앞서 등록을 해야 합니다. 상표등록을 하는데 어려워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오늘은 이런 분들을 위해 상표등록 절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표등록절차

1.자신의 상표가 이미 등록이 되어 있는지를 특허청 사이트를 통해 검색을 한 후에 출원인 코드 신청을 합니다.

2.자신의 상표를 출원신청하고 그 수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3.특허청 심사결과를 기다립니다.

4.자신의 상표가 등록이 되었는지 확인을 합니다. 등록 된 상표권은 5년 또는 10년마다 갱신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런 상표등록절차는 변리사를 통해 등록신청을 할 경우, 등록될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전문가이다 보니 일반인인 저희보다 일을 쉽고 정확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일을 쉽게 할 수 있으나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에서 고려를 하셔야 합니다. 

상표등록할 때 주의할 점

먼저 브랜드 명을 만들 때 그 지역명은 피해야 합니다. 지역+상호의 조합은 등록이 안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모든 사람들이 다 알고 있는 일반명사의 경우도 등록이 어려운데요,상표등록 명칭은 다른 상호와 식별력이 있어야 등록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브랜드 명칭을 만들 때 이런점을 미리 염두해 두고 이름을 정해야 합니다. , 기존에 등록된 브랜드와 비슷한 명칭은 피해야 합니다. 그래서 등록 전 기존 브랜드를 검색해 보아야 하는데요. 이미 같은 이름으로 브랜드가 등록되어 있는 경우라면 당연히 등록이 안됩니다. 아직 유명하지는 않아도 등록 절차가 완료된 브랜드가 있을 수 있으니 특허청에서 제공하는 키프리스 홈페이지에서 자신이 등록하려는 브랜드명을 미리 검색해 보아야 합니다.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이같은 등록은 혼자하기 힘이 듭니다. 전문 지식이 없는 경우 등록할 때 중요한 점을 놓칠 수 있으니 왠만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고, 전문적인 일이다 보니 초보 변리사는 되도록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오늘은 상표등록절차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자신의 아이디어로 만든 상표라도 다른 누군가가 먼저 상표를 등록을 하게 된다면 그 상표를 쓰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상표는 반드시 누구보다 먼저 등록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일인거 같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